Prim(프림) 알고리즘

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최소 비용으로 연결하는, 즉, 최소 신장 트리를 구현하는 대표적인 Greedy(탐욕) 알고리즘이다.

Greedy 알고리즘

  • 그 순간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해를 선택
    • MST에 포함된 정점들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중 가장 가중치가 작은 간선을 선택하여 MST에 추가
  • 그 순간에는 최적의 해일 수 있지만,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그렇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증을 해야함
    • 정점이 이미 선택되어 MST에 포함되어 있는지 검증
  • Kruskal(크루스칼) 알고리즘의 경우는 간선을 선택하는 Greedy 알고리즘이다.

동작방식

  1. 임의의 정점을 출발 정점으로 선택
  2. 매 단계에서 이전단계에 MST에 포함된 정점들과 포함되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을 선택하여 MST를 확장한다.
  3. 간선개수가 \(N-1\)이 될 때까지 반복(\(N\): 정잠개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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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의의 정점 a를 선택한다.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들 중에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 (a,b)를 MST에 추가 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,b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((a,h))를 MST에 추가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,b,h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((h,g))를 MST에 추가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,b,h,g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((g,f))를 MST에 추가

 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,b,h,g,f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((c,f))를 MST에 추가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,b,h,g,f,c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((c,i))를 MST에 추가

 

 

 

 

 

MST에 포함된 정점들(a,b,h,g,f,c,i)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을 잇는 간선 중 가중치가 가장 작은 간선((d,e))를 MST에 추가

 

 

 

 

 

 

모든 정점들이 MST에 포함되어 있고 간선의 개수가 정점 개수 - 1 이므로 끝

 

 

시간 복잡도

간선의 가중치가 최소인 간선 탐색: \(O(n)\)

MST에 포함된 정점과 그렇지 않은 정점들 사이의 거리 갱신: \(O(n)\)

이것을 정점의 수 만큼 반복하므로 \((O(n) + O(n)) * (n-1) = O(n^2)\)

그러나 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\(O(nlgn)\)이다.

 

코드

class MSTPrim {
  int[][] graph;
  
  public MSTPrim() {
    this.graph = {
      {0, 4, 0, 0, 0, 0, 0, 8, 0},
      {4, 0, 8, 0, 0, 0, 0, 11, 0},
      {0, 8, 0, 7, 0, 4, 0, 0, 7},
      {0, 0, 7, 0, 9, 14, 0, 0, 0},
      {0, 0, 0, 9, 10, 0, 0, 0, 0},
      {0, 0, 4, 14, 10, 0, 2, 0, 0},
      {0, 0, 0, 0, 0, 2, 0, 1, 7},
      {8, 11, 0, 0, 0, 0, 1, 0, 7},
      {0, 0, 2, 0, 0, 0, 6, 7, 0},
    };
  }
  
  public int prim(startVertex) {
    int vertexCount = graph.length;
    int[] distance = new int[vertexCount];
    boolean[] visit = new boolean[vertexCount];
    Arrays.fill(distance, Integer.MAX_VALUE);
    
    int result = 0;
    distance[startVertex] = 0;
    
    for(int i = 0; i < vertexCount; i++) {
      int minDistanceFromMst = Integer.MAX_VALUE;
      int targetVertex = -1;
      for(int j = 0; j < vertexCount; j++) {
        if(!visit[j] && distance[j] < minDistanceFromMst) {
          minDistanceFromMst = distance[j];
          targetVertex = j;
        }
      }
      
      visit[targetVertex] = true;
      result += minDistanceFromMst;
      
      for(int j = 0; j < vertexCount; j++) {
        if(!visit[j] && graph[targetVertex][j] > 0 && graph[targetVertex][j] < distance[j]) {
          distance[j] = graph[targetVertex][j];
        }
      }
    }
    
    return result; 
  }
  
  public int prim_using_priority_queue(startVertex) {
    int vertexCount = graph.length;
    boolean[] visit = new boolean[vertexCount];
    // int[] -> {destination, weight}
    PriorityQueue<int[]> queue = new PriorityQueue<>(Comparator.comparingInt(x -> x[1]);
    
    queue.add(new int[]{startVertex, 0})
    int result = 0;
    
    while(!queue.isEmpty()) {
      int[] current = queue.poll();
      int destination = current[0];
      int weight = current[1];
      if(visit[destination]) {
        continue;
      }
      
      visit[destination] = true;
      result += weight;
      
      for(int i = 0; i < vertexCount; i++) {
        if(!visit[i] && graph[destination][i] > 0) {
          queue.add(new int[]{i, graph[destination][i]};
        }
      }
    }
    
    return result; 
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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