참고1 : 유튜브 (권오흠 교수, 2015 봄학기 알고리즘)

참고2 : (다양한 예제로 학습하는)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for java


1. 그래프 : G = (V, E)

1. 정의

  • V : 정점(Vertex) 또는 노드(Node)들의 집합
  • E : 간선,에지(Edge) 또는 링크(Link)라고 불리는 정점들의 쌍의 집합
  • G = (V, E)

2. 종류

  • 무방향(undirected) 그래프 vs 방향(directed) 그래프
    • 방향이 없는 그래프 vs 방향이 있는 그래프
    • (u, v) == (v, u) vs (u, v) != (v,u)
    • vs
  • 가중치 그래프(Weight Graph)
  • 방향, 무방향 그래프에 관계없이 각 간선에 가중치(weight) 혹은 비용(cost)이 할당된 그래프

3. 용어

  • 인접 정점 or 인접 노드 : 간선에 의해 연결된 정점
  • 차수(degree) : 정점에 연결된 다른 정점의 개수
    • 진입 차수(in-degree) : 방향 그래프에서 외부 노드에서 들어오는 간선의 수
    • 진출 차수(out-degree) : 방향 그래프에서 외부 노드로 나가는 간선의 수
  • 연결 그래프(connected Graph)
    • 무방향 그래프에서 두 노드 사이를 연결하는 경로(path)가 존재할 때 두 정점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.
    • 그래프 안의 모든 정점이 연결되어 있을때 연결된 그래프라고 한다
    • 연결 요소
    • {a,b,c,d}, {e,f}, {g,h,i}로 3개이다.

2. 그래프의 표현

1. 인접 행렬

  • 인접 행렬 (무방향 그래프)
    • 두 정점 사이에 간선이 있을경우 1, 없을 경우 0으로 표현한다.
      • 가중치 그래프의 경우 0,1 대신 가중치로 표현한다.
    • 무방향 그래프의 경우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대칭이다. (A, B) == (B, A)
      • 방향 그래프의 경우 비대칭이다.
    • 저장공간 : O(n^2)
    • 어떤 노드 v에 인접한 모든 노드를 찾을 때 걸리는 시간 : O(n)
    • 어떤 간선 (u,v)가 존재하는지 검사할때 걸리는 시간 : O(1)
  • 간단한 구현 코드 (무방향 그래프)
public class Graph {
    int[][] adjMatrix;
    int vertexCount;

    public Graph(int count) {
        vertexCount = count;
        adjMatrix = new int[vertexCount][vertexCount];
    }

    public void addEdge(int u, int v) {
        adjMatrix[u][v] = 1;
        adjMatrix[v][u] = 1;
    }

    public void removeEdge(int u, int v) {
        adjMatrix[u][v] = 0;
        adjMatrix[v][u] = 0;
    }

    public List<Integer> findAdjVertex(int u) {
        ArrayList<Integer> adjVertexList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for(int i = 0; i<adjMatrix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(adjMatrix[u][i] == 1) {
                adjVertexList.add(i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djVertexList;
    }

    public boolean isEdge(int u, int v) {
        return adjMatrix[u][v] == 1;
    }
}

2. 인접 리스트

  • 인접 리스트 (무방향 그래프)
    • 정점 집합을 표현하는 하나의 배열과 각 정점마다 인접한 정점들의 리스트
    • 두 정점 사이에 간선이 있을 경우 리스트에 추가한다 (순서는 상관없다)
    • 저장 공간 : O(n+m)
      • n은 정점개수, m은 간선 개수이다.
      • 무방향 그래프의 경우 2m, 방향 그래프의 경우 m이지만, Big - O 표기법에서는 O(n+m)이다.
    • 어떤 노드 v에 인접한 모든 노드를 찾을 때 걸리는 시간 : O(degree(v))
      • v에 해당하는 리스트의 길이이다.
    • 어떤 간선 (u,v)가 존재하는지 검사할 때 걸리는 시간 : O(degree(u))
      • u에 대한 연결 리스트를 돌면서 v가 있는지 확인한다.
  • 간단한 구현코드 (무방향 그래프)
public class Graph {
	List<Integer>[] adjList;
    int vertexCount;
    
    public Graph(int count) {
    	vertexCount = count;
        adjList = new List[vertexCount];
        for(int i = 0; i<vertexCount; i++) {
        	adjList[i]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}
    }
    
    public addEdge(int u, int v) {
    	adjList[u].add(v);
        adjList[v].add(u);
    }
    
    public removeEdge(int u, int v) {
    	adjList[u].remove(adjList[u].indexOf(v));
        adjList[v].remove(adjList[v].indexOf(u));
    }
    
    public List<Integer> findAdjVertex(int u) {
    	return adjList[u];
    }
    
    public boolean isEdge(int u, int v) {
    	for(int i = 0; i < adjList[u].size(); i++) {
        	if(adjList[u].get(i) == v) {
            	return true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false;
    }

}

+ Recent posts